저탄고지 제로콜라 마셔도 될까? 에 대한 해답을 생각해보는 포스팅입니다.
과거, 식사를 할 때 탄산음료나 코카콜라를 곁들여 드시던 분 계신가요? 제 친구들 중에도 콜라를 정말 좋아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항상 식당에 갈 때마다 코카콜라를 함께 마시곤 합니다. 콜라를 마시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탄고지 식단을 하는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는 것 중 하나도 바로 이 탄산음료를 끊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이어트 콜라라고 불리우는 제로콜라는 당이 0g 이기 때문에 마셔도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저탄고지 제로콜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해답과 함께 대체제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카콜라 제로 영양성분]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저는 제로 콜라를 마시지 말자는 입장입니다. 그 이유는 장내 유익균 감소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코카콜라 제로의 원재료 성분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 코카콜라 제로(190ml) |
원재료명 | 정제수 이산화탄소 카라멜색소 인산 수크랄로스 구연산삼나트륨 천연향료 아세설팜칼륨 카페인 |
영양성분 | 탄수화물 0g 열량 0kcal 콜레스테롤 0mg 나트륨 12mg 등 |
코카콜라 제로의 영양성분은 위 표와 같습니다. 나트륨만 소량 들어있을 뿐 사실 상 칼로리가 0kcal 이고 당도 0g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료를 달게 하기 위해서 설탕 대신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영양성분만으로 보기에는 당이 0g이기 때문에 인슐린 자극에 안전하고 섭취에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우리가 살펴볼 것은 원재료의 감미료 입니다. 수크랄로스는 설탕과 유사한 단맛을 지닌 고감미 감미료입니다. 한국식품안전연구원에 따르면 어린이, 노약자, 당뇨병환자, 모유를 주고 있는 여성, 산모 등 모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식약청이 식품첨가물로 지정한 후 빵, 과자, 껌, 음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머콜라 박사의 수크랄로스(스플렌다) 부작용에 관한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조금 다릅니다. 해당 연구에서 그는 수크랄로스 대사가 지방 세포를 축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쥐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간 독성 효과를 일으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간 박테리아를 50%까지 떨어트리고 장의 산도(pH)를 높여 장내환경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수크랄로스 뿐 아니라 아세설팜 칼륨도 식욕 조절을 손상하며,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자 후기
제로 콜라를 먹었을 때, 장이 이상해지는 것을 몸으로 느꼈습니다. 저는 건강 때문에 저탄고지를 시작한 케이스입니다. 장내 환경에 불균형이 오면 코어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고, 브레인 포그, 우울감이 오는 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저탄고지를 하면서 제로 콜라 500ml 를 하루에 걸쳐 마신 적이 있습니다. 당이 0g 이기 때문에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바로 반응이 왔습니다. 이상하게 몸이 축축 처지고, 뇌에 잔뜩 안개가 낀 기분이었습니다. 그날 하루로 끝나지 않고 다음날까지도 장이 안 좋은 것이 느껴졌습니다.
반면, 치팅데이에는 치킨과 함께 콜라를 마시기도 합니다. 오히려 그럴 때 장이 더 괜찮습니다. 브레인 포그도 없고 장에 가스가 가득 차는 복부팽만감도 오지 않습니다. 다음날도 멀쩡합니다.
따라서, 당뇨, 자가면역질환, 피부 병 등으로 건강을 위해 저탄고지를 시작하신 분들은 차라리 가끔씩 코카콜라 오리지널을 드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이어트 목적이다.’ ‘장이 튼튼하다.’ 하시는 분은 드셔 보시고 문제가 없는지 직접 판단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나랑드 사이다? 탄산수]
대체품으로 ‘나랑드 사이다’는 어떻냐고 묻는 분들이 많으신데, 제로 콜라와 마찬가지 입니다. 단맛을 내기 위한 감미료로 수크랄로스, 아세설팜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신하여 탄산수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탄산수도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이기 때문에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위벽이 약하거나, 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라면 역류성 식도질환과 복부 불편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탄고지를 그만두는 것 보다는 일탈을 하더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입니다.
저는 레몬 2개와 마이노멀 알룰로스, 소금 약간, 물 700ml으로 매일 음료를 만들어 먹습니다. 탄수식을 하는 아버지는 키토 음식 선호하지 않으시는데 이 음료만큼은 예외입니다. 탄산수를 함께 추가해도 좋습니다. 레몬은 알카리 성분이기 때문에, 탄산수의 pH농도를 중화시켜 줍니다. 대신 탄산이 빠르게 날라갈 수 있습니다. 저탄고지에서는 충분한 소금을 먹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1석 2조의 효과입니다.
[참고하세요]
이상 저탄고지 제로콜라 먹어도 될까에 대한 해답과 대체 음료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오늘도 일상 속 즐거운 일은 만나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한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참고 사이트
- http://www.kfsri.or.kr/02_infor/infor_01_02.asp?idx=93
- https://korean.mercola.com/sites/articles/archive/2020/09/03/%EC%88%98%ED%81%AC%EB%9E%84%EB%A1%9C%EC%8A%A4%EC%9D%98-%ED%95%B4%EB%A1%9C%EC%9A%B4-%EC%98%81%ED%96%A5.aspx
- http://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8081401572
사이트에 포함되어 있는 쿠팡 링크로 구매하시면, 주인장이 소액의 수수료를 지급 받게 됩니다. 사용자에게는 부과되는 금액은 0원 입니다. 🙂
I’m extremely pleased to discover this website. I wanted to thank you for ones time just for this fantastic read!! I absolutely enjoyed every part of it and i also have you bookmarked to see new stuff in your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