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10종 확인하세요 (ft. 표 정리)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10종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몸에 아픈 곳이 하나둘씩 생겨납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도 점차 늘어나죠. 생각해보면 어린 시절에는 영양제를 챙겨 먹으라는 엄마의 잔소리가 귀찮기만 했었는데 말입니다. 처음에 먹기 시작한 유산균을 시작으로 비타민C, 오메가3부터 비타민 D, 종합비타민까지 먹어야 하는 영양제 종류도 다양합니다. 좋은 유산균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해당 링크를 클릭하세요. 어느새 손바닥 한가득 하루에만 먹어야 하는 영양제로 넘쳐납니다. 이 영양제만 다 먹어도 배가 부를 것 같죠.

이럴 때 문득 고개를 드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이 영양제들 한 번에 다 섭취해도 되는 건가?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정답부터 말하자면 모든 영양제를 한번에 다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서로의 흡수를 방해하는 영양제가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먹고 있는 영양제들을 기준으로 섭취 시간 계획까지 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섭취하시는 영양제 종류가 많아 헷갈리시더라도 괜찮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으시면 나만의 영양제 섭취 계획을 세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1. 종합 비타민 & 철분

종합 비타민과 철분을 함께 섭취해선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종합 비타민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 때문인데요. 이 둘은 체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만약 둘 다 섭취해야 한다면, 철분은 식사 전에, 종합 비타민은 식사 후에 섭취하여 두 영양제 섭취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칼슘 & 철분

마찬가지로 칼슘과 철분을 함께 섭취해줘서 안됩니다. 이 두 영양성분은 몸속으로 흡수되는 통로가 동일합니다. 이는 두 영양분의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철분은 식사 전 공복 상태에, 칼슘은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칼슘 & 마그네슘

위에서 칼슘과 마그네슘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칼슘과 마그네슘도 함께 과잉 섭취 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칼슘의 과도한 섭취가 마그네슘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비타민D & 칼슘

칼슘에 대한 이야기를 더 해보겠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습니다. 뼈 건강을 위해 두 영양제를 함게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칼슘을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로 고칼슘혈증인데요. 혈액에 칼슘이 지나치게 많아져 혈관이 딱딱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동맥경화나 이상지질혈증 등의 병을 앓고 계신 환자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면역력 증진이 영양제 섭취 목적이시라면, 칼슘없이 비타민 D만 섭취하는 것이 혹시 모를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비타민D & 종합비타민

위에서 말했다시피 종합비타민 영양제에는 칼슘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는데 비타민 D를 추가로 섭취해야 한다면, 이 둘을 따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비타민A & 루테인 & 베타카로틴 & 레티놀

루테인은 비타민A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비타민A와 루테인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A를 과다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레티놀과 베타카로틴도 체내에서 비타민 A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들을 함께 복용할 때에는 과다 복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인 기준 비타민A의 1일 권장 섭취량은 3000IU입니다. 해당 영양제들을 함께 복용하고 있다면, 비타민A 섭취 함량 총계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 과잉 섭취 시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구토, 두통, 설사 증상 등이 있습니다.


7. 비타민B1 & 타닌

비타민 B1는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직장인분들에게 자주 추천되는 영양제 입니다. 문제는 타닌과 함께 섭취할 경우인데요. 타닌은 비타민B1의 체내 흡수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종합 영양제를 고르실 때, 타닌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 후, 없을 경우에 구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종합 비타민 & 고용량 비타민 C

종합 비타민에는 이미 충분한 양의 비타민 C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비타민 C의 경우 수용성 비타민으로 많이 복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영양제를 함께 섭취하신다면 종합 비타민을 정기적으로 복용하시고 비타민 C를 가끔씩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9. 항생제 & 유산균

항생제의 역할은 몸 속의 나쁜 세균을 죽이는 것입니다. 항생제와 유산균을 같이 복용하게 되면, 항생제는 유산균을 나쁜 균으로 착각하여 제거하고자 합니다. 유산균은 장 내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좋은 균이기 때문에 죽게 되면 섭취한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감기 등으로 인해 항생제와 유산균을 같이 섭취해야 할 경우, 항생제가 완전히 흡수 된 2시간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골다공증약 & 마그네슘

골다공증약은 영양제는 아니지만 50대 이상 분들이 흔하게 드시는 약입니다. 골다공증약의 양이온 성분은 골다공증 약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득이하게 두 제품 모두 섭취해야 한다면,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총정리]

아래 영양제와 약의 경우, 오른쪽 영양제와 함께 복용 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철분, 비타민D, 고용량 비타민C
철분종합비타민, 칼슘
칼슘철분, 마그네슘, 비타민D
비타민D철분, 칼슘
비타민A루테인, 베타카로틴, 레티놀
비타민B1타닌
고용량 비타민C종합비타민
유산균항생제
마그네슘골다공증약, 칼슘

주인장의 영양제 섭취 계획

저는 다양한 영양제를 먹고 있는데요. 대략 나열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함께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를 피해 하루 섭취 계획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저는 아침 겸 점심을 먹기 때문에, 아래 표에서는 점심으로 표기했습니다.

[영양제 섭취 계획표]

1. 아침 공복유산균, 비타민B1
2. 점심 식후요오드, 셀레늄, 비타민D, 오메가3, 비타민A, 마그네슘, 비타민C
3. 오후철분제
4. 저녁 식후종합비타민, 레시틴

1. 아침공복

유산균과 비타민B는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공복에 먹으면 흡수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이 민감하신 분은 식후 복용을 권장 드립니다.

2. 점심 식후

비타민D와 오메가3는 지용성으로 식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지만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식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오후

철분제는 공복에 먹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저녁 식사 전 공복에 섭취할 예정입니다.

4. 저녁 식후

저녁 식후에는 종합비타민과 레시틴을 함께 복용할 예정입니다. 종합비타민의 경우 철분, 비타민D, 고용량 비타민C과 함께 섭취하면 안되기 때문에, 철분제와 2시간 이상의 텀을 주고 복용할 예정입니다.


저처럼 여러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귀찮다고 미루지 말고, 더 건강한 나를 위해 영양제 섭취 계획표를 세워 보는 것이 어떨까요?

이상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10종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참고 사이트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