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T오일 먹는법, MCT 오일 추천 BEST 5 포스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저탄고지 식단을 하고 계시거나 막 시작하려 하시나요? 저탄고지에서 권장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섭취 비율은 1 : 2 : 7입니다. 지방의 비율이 식단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식단이죠. 저탄고지 식단 총정리 포스팅 확인하기!
우리가 먹는 음식이 곧 ‘나’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탄고지를 하는 우리에게는 지방이 곧 우리 자신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탄고지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 지방을 먹는 것입니다.
좋은 지방이 곧 건강한 ‘나’이다!
그럼 어떤 오일이 좋은 지방일까요? 올리브유, 아보카도 오일, 버터, 기버터, 코코넛 오일 등 좋은 오일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저탄고지에 좋은 5가지 오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MCT 오일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려 합니다. MCT 오일이 가진 특별한 장점들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MCT 오일의 뜻과 효능, MCT오일 먹는법, MCT오일 추천 제품 5종류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MCT오일 먹는법 시작해볼까요? 🙂
[MCT오일이란?]
MCT 오일은 중쇄 트리글리세라이드라는 지방의 일종입니다. 코코넛, 코코넛 오일, 팜 오일에서 주로 추출됩니다. 코코넛 오일의 약 50%가 이 MCT오일입니다. 목초 방목 소와 염소의 버터에서도 소량 발견됩니다. MCT 오일은 상온에서 투명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반면, 코코넛 오일은 고체 상태로 존재합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과 달리 향과 맛이 없는 무향 무취 오일입니다. MCT 오일은 식욕과 체중 감소, 에너지 증가, 운동 능력 향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오일 중에서도 저탄고지에서 MCT 오일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MCT 오일을 먹어야 하는 5가지 이유!]
1. 케톤 생성에 유리, 즉각적 뇌 에너지원
MCT오일이 케톤으로 전환되기 쉽습니다. 우리 몸이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포도당과 케톤체입니다. 포도당은 탄수화물 섭취를 통해 분해되어 혈액으로 보내집니다. 반면 케톤체는 지방 섭취를 통해 얻어지는 에너지입니다. MCT의 탄소 사슬이 짧을수록 케톤으로 전환되기 쉽고 체내에서 체지방으로 잘 축적되지 않습니다.
2. 소화에 유리
중쇄 지방산인 MCT 오일이 장쇄 지방과 다른 점은 담즙이나 췌장 효소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신체 내 내장 기관에 도달하여 혈류로 장막을 통해 확산되어 케톤으로 변환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케톤을 은 다시 혈류로 방출합니다. 이 혈류는 케톤을 가지고 뇌에 도달하여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3. 체중 감소 및 지방 연소
MCT 오일은 열 생성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MCT 오일이 지방으로 저장되지 않고 신체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또한, MCT 오일은 케톤을 생성하는 지방이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을 때 대비 순탄수화물 섭취량을 조금 더 늘려도 괜찮습니다. 케토시스 상태에 우리 신체를 머무르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탄고지를 하는 사람들에게 MCT 오일이 고마운 지방인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4.항균능력
MCT 오일은 항균 및 항진균 효과가 뛰어납니다. MCT 오일의 C8과 C10은 장내에 상존하며 장염을 일으키는 균(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의 성장을 더디게 합니다. 시장에서 팔리는 대부분의 MCT 오일은 이 두 지방의 1:1 혼합인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C8, C10은 공복을 억제하고 뇌 건강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 건강은 우리의 뇌와 건강, 우울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저탄고지를 하는 키토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MCT 오일은 먹으면 좋은 이유입니다.
5. 두뇌 및 심장 건강 증진
저탄고지를 시작하시는 분 중에는 건강상의 이유인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MCT 오일은 섭취 후 단 몇분만에 케톤으로 전환됩니다. 케톤은 당뇨, 파키슨 병, 알츠하이머 등의 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치료를 위한 MCT오일 권장 섭취량은 하루 20g 입니다. 또한 MCT이 함유된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 사람의 심장 마비 발병률이 더 낮게 나타났습니다.
[MCT 오일 섭취시 주의점!]
MCT 오일 섭취시에는 주의하여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처음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내성이 다져지기 전에 대변과 위장관에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많은 양의 MCT 오일 섭취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시 간에 지방을 축적할 수도 있습니다. 생쥐에게 12주간 MCT 오일을 섭취시킨 결과, 체지방과 인슐린 저항성은 개선되었지만, 간 지방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향후 연구에서 해당 결과를 뒤집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명약이라도 과다 복용하게 되면 그 효과가 역으로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MCT 오일의 강력한 장점만큼 과다 섭취시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만큼의 MCT 오일을 어떻게 먹어야할까요?
[MCT오일 먹는법 5가지]
1. 섭취량
MCT 오일 섭취량은 하루 섭취 칼로리량의 5~1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15~30g의 섭취량을 유지해주세요. 1~4큰술 정도의 양입니다. 1큰술은 15ml로 약 9g 입니다.
2. 시기 별 섭취 법
또한 MCT 오일을 섭취하기 시작했다면 시기 별로 섭취량을 달리 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초반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통과 설사를 경험한다면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시기 | 섭취 용량 및 방법 |
초반 | 1티스푼 or 1큰술 – 방탄 커피나 샐러드 드레싱 – 다른 오일과 혼합하여 섭취 |
후반 | (내성이 다져진 후) 4큰술 -단독으로 섭취 가능 |
3개월 정도 조금씩 양을 늘려가며 MCT 오일을 섭취하고 한 달여 간은 섭취를 쉬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방탄커피, 샐러드, 쉐이크, 베이킹과 함께!
MCT 오일을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기 버터를 커피에 넣어서 먹는 방탄 커피처럼 마실 수도 있습니다. 올리브유가 들어가는 모든 샐러드 종류에 대신하여 넣을 수도 있습니다. 쉐이크를 만들어 드시는 분은 한큰술씩 넣어 함께 먹어도 됩니다. 아침 공복에 한 숟가락씩 먹어주어도 됩니다. 공복에 MCT 오일을 1~3회 정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4. 가열요리 X
MCT오일이 산화되는 발연점은 160도로 낮은 편입니다. 높지 않다고 여겨지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의 발연점 226도와 비교해서도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일반적인 가열 요리와 튀김 요리의 온도는 180도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가열 요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구매기준
MCT 오일은 탄소 길이에 따라 C6, C8, C10, C12로 나뉩니다. 시중의 MCT오일은 대부분 C8과 C10로 구성된 오일입니다. 이 두 오일은 뇌 건강 증진과 건강한 장내환경 조성에 도움이 됩니다. C8이 더 많이 함유된 오일일수록 가격이 더 높고 좋은 오일입니다. 반면 C6은 값싼 제품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의 C6의 함량도 GI(혈당지수)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C12는 항균 및 항 염증 작용을 합니다. C12를 시중에서 찾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는 것으로 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좋은 MCT 오일 추천!]
1. 라이프케어 키토제닉 MCT 오일
가격과 품질이 모두 좋은 제품입니다. 저렴한 편이면서도 C8과 C10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8과 C10의 비율이 6:4로 굉장히 좋습니다. 오직 코코넛만을 원료로 합니다. 방탄 커피용으로 많은 키토인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입니다. MCT오일은 맛과 향이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리뷰를 할 수 없는 게 아쉽네요. 개인적으로는 버터와 MCT 오일을 방탄커피에 함께 넣어 먹는 것을 선호합니다. 저는 커피를 잘 안 먹고 티를 마시긴 하지만요! 🙂
2. 어니스트 코코넛 MCT 오일 C8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C8만으로 만든 MCT오일이 더 고급제품입니다. 어니스트 제품은 C8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이프케어 MCT 오일에 비해 가격이 조금 더 높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뇌를 위한 에너지로의 변환 과정이 짧고 건강에 이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뇨, 알츠하이머, 파킨스 병,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을 가졌거나 고위험군이신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MCT 오일이 가진 다양한 장점과 효능, 부작용, MCT오일 먹는법, 추천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MCT오일 추천 BEST 5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링크를 클릭하세요. MCT 오일 이외에도 좋은 오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먹어야 하는 이유와 구매기준, BEST 6 제품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클릭하세요! 저탄고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목초 먹고 자란 소의 효능과 BEST 5 제품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 하세요.
오늘도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셨길 바랍니다. 살면서 한번 뿐인 오늘이까요. 오늘도 소중한 날로 기억되길 바라며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
*참고 사이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크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