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김치 먹어도 될까? 추천 vs 비추천 5종류!

저탄고지 식단에서 김치 섭취가 허용되는지 안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저탄고지 김치 포스팅입니다!

저탄고지를 하다보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지방 섭취를 강조하기 때문에 고기 위주의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는 잘못된 상식을 갖기도 합니다.

저탄고지 식단은 고기만을 먹는 식단이 아닙니다. 건강한 지방, 오일류를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김치는 어떨까요?

우선 저탄고지 김치 먹어도 되나요?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드린다면 답은 Yes! 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김치를 먹어야할까요? 먹어도 되는 김치와 먹으면 안되는 김치! 에 대해서 알아보고 김치를 활용한 다양한 저탄고지 김치 활용 레시피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먹어도 되는 김치

김치는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 음식으로 한국인 식사에서 빠지지 않는 대표 반찬입니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체내 유익한 장내 유산균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및 면역 자극 효과가 뛰어난 굉장히 좋은 음식입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김치 당연히 저탄고지 식단에서도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채소의 탄수화물과 기본양념에 설탕이 들어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다음의 조건을 잘 지켜주세요!

  • 잎채소 위주의 김치를 드세요.
  • 발효가 충분히 잘된 김치일수록 좋습니다.
  • 설탕 등의 감미료가 적게 들어간 김치가 좋습니다.

1. 배추김치

일반적인 김치 형태로 한국인의 식탁에 제일 잘 올라오는 김치입니다. 위의 조건들만 잘 지켜진다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2. 파김치

파김치도 별미 중에 하나입니다. 파는 피를 맑게하는 채소로도 유명합니다. 삼겹살과 함께 먹는 파김치도 맛이 아주 그만입니다. 파는 잎채소로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채소에 있는 탄수화물까지 계산하는 철저한 키토를 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소량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죠.


3. 배추 물김치

저희 집의 경우에는 키토식으로 배추 물김치를 담궈 먹습니다.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활용하여 물김치를 담굽니다. 찹쌀풀도 소량 사용하여 만듭니다. 하지만 찹쌀풀은 대부분 좋은 유산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렇게 담근 키토 물김치는 여름에 곤약 국수를 넣어 먹으면 별미가 됩니다.


4. 묵은지

발효가 잘된 묵은지를 먹으라는 이유는 고춧가루와 관련이 있습니다. 고춧가루에는 렉틴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렉틴은 식물에 껍질에 함유 되어있는 당 결합단백질입니다.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식물의 방어기제이자 화학물질입니다. 위와 장에 작용하여 소화를 방해합니다. 또한,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렉틴을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발효입니다. 따라서 묵은지의 섭취는 장내환경을 탄탄히 하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렉틴의 제거의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링크를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5. 열무김치

요즘 열무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무의 잎으로 만든 열무 김치는 배추 김치와 마찬가지로 장내 유익균 형성에 좋은 유산균이 풍부한 좋은 음식입니다.


먹지 말아야할 김치

저탄고지 식단에서 피해야할 김치도 존재합니다. 다음과 같은 김치는 피해주세요!

  • 무와 같은 뿌리채소 위주의 김치
  • 설탕이나 찹쌀풀이 과도하게 들어간 김치
  • 식당에서 파는 단맛이 나는 김치

1. 겉절이나 보쌈 김치

겉절이나 보쌈김치를 피해야하는 이유는 당 때문입니다. 대분분의 경우 두 김치를 만들 때에는 달달한 맛이 나도록 과도한 양의 설탕을 넣습니다. 특히나 식당의 경우라면 그렇겠죠. 집에서 설탕을 대체하는 알룰로스 등의 대체 감미료를 사용하여 만든 경우라면 당연히 드셔도 괜찮겠죠?


2. 깍뚜기

깍두기는 무로 만든 가장 기본적인 반찬입니다. 뿌리채소에는 탄수화물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채소와 잎채소에 대한 저탄고지 가이드가 궁금하신 분은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저탄고지 식단 총정리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3. 알타리무 김치

4. 석박지

5. 총각김치

알타리무, 석박지, 총각김치 모두 뿌리채소를 사용한 김치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뿌리 채소의 탄수화물은 허용하는 키토식을 하시고 계시고 있는 분이라면 상관없이 드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여 키토아웃이 되지 않도록 여전히 조심해야 합니다.


김치를 활용한 저탄고지 요리

1. 컬리플라워 or 곤약쌀 김치 볶음밥

컬리플라워를 끓는 물에 데친 후 다지면 밥 대용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에 많은 양을 다 드실 수 없다면 소분하여 냉동실에 넣어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컬리플라워 라이스라는 이름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또는 키토식에 좋은 현미 곤약밥이나 곤약쌀을 이용하여 김치 볶음밥을 해먹는 것도 좋습니다. 몸에 좋은 올리브 오일을 사용해주면 좋겠죠? 올리브 오일 Best 6 제품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클릭하여 관련 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2. 삼겹살과 함께

삼겹살과 함께 구워 먹는 김치는 진리입니다. 마찬가지로 돼지고기를 팍팍 넣은 김치찌개도 드셔도 됩니다. 다만 식당에서 사먹는 김치찌개의 경우 어떤 감미료가 첨가되는지 일일히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배추김치전

물에 깨끗히 헹궈낸 김치를 카사바가루와 달걀로 만든 반죽을 묻혀 구워내면 훌륭한 한끼 식사가 됩니다. 고기 반찬에 지친 키토인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3. 물김치 곤약국수

제가 여름철에 자주 해먹는 별미입니다. 물김치에 곤약국수를 넣고 고명으로 계란 지단과 오이를 올려주면 됩니다. 해당 사진은 귀찮아서 에그 스크램블만 넣은 사진이지만 맛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시판 냉면 육수를 사용하면 맛은 더 좋아지지만 당함량이 놓기 때문에 국물은 마시지 않고 버리도록 합니다.


5. 카사바 가루 김치전

GI 수치가 낮은 카사바 가루를 활용하면 밀가루를 대용하여 여러가지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카사바 가루 김치전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계란과 카사바 가루로 반죽을 만들고 일반적인 김치전을 만드는 방식으로 만들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의 저탄고지 김치 먹어도 될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건강하고 맛있는 김치 맛있게 드시고 행복한 키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사이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